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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소식

“멋진고객”이 당신 사업을 망치고 있을지도 모른다.
2016-03-23

나는 정말로 좋은 고객입니다. 나는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받더라도 불평하는 법이 없습니다.


음식점에 갈 때에는 들어가 조용히 앉아서 종업원들이 주문을 받기를 기다리며 그
사이 절대로 종업원들에게 주문 받으라고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종종 나보다 늦게 들어온 사람들이 나보다 먼저 주문을 받더라도 나는 불평하지
않습니다. 나는 기다리기만 할 뿐입니다.


 


그리고 내가 무엇인가를 사기 위해 상점에 가는 경우 나는 고객의 권력(?)을
휘두르려고 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사려깊게 행동하려고 노력합니다. 만약, 무엇을 살 것인지를 결정하지 못해 여러 물건을 놓고
고심하고 있을 때 옆에 서 있는 판매원이 귀찮다는 듯이 행동하더라도 나는 최대한 예의바르게 행동합니다.


 


언젠가 내가 주유소에 들른적이 있는데 종업원은 거의 5분이 지난 후에야 나를
발견하고는 기름을 넣어주고 자동차 유리를 닦고 수선을 떨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누구입니까?


 


나는 서비스가 늦은 것에 대해서 일언반구도 하지 않고 그 주유소를 떠났습니다.
나는 절대로 흠잡거나 잔소리를 한다든가 또 비난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는 사람들이 종종 하듯이 시끄럽게 불평을 늘어놓지도 않습니다.


 


나는 그런 행동들이 쓸데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나는 멋진 고객입니다.


 


여러분, 내가 누구인지 궁금하십니까?


 


나는 바로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고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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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례에 점주님들도 공감이 가시나요 ?


저도 저정도의 멋진 고객은 아니지만.. 꽤 비슷한 고객중에 한명입니다.


 

 고객은 매출로 이어지고
매출이 이익으로 이어지는건 분명한 사실임을 점주님들은 알고 계실껍니다. 경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장사가 안된다며 한숨만 쉬고 있을때가
아니라


점주님들의 고객 서비스의 현시점을 되돌아 보는 잠깐의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고객서비스의 10계명

<!—StartFragment—>

1. 고객은 우리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다.


2. 고객은 우리에게 의존하지 아니하나 우리는 고객에게 의존해야 한다.


3. 고객은 우리 사업의 장애요인이 아니라 우리 사업의 목표이다.


4. 고객은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우리에게 유익을 주기 때문에 우리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하다.


5. 고객은 우리 사업의 외부인이 아니라 일부분이다.


6. 고객은 논쟁과 조롱의 대상이 아니다.


7. 고객은 우리를 신뢰하기 때문에 만족을 제공한다는 것이 우리의 책무이다.


8. 고객은 우리가 할수 있는 최고의 예의 바름과 관심있는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다.


9. 고객은 우리가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고객을 대해야 한다.


10. 고객은 우리 사업의 생명줄이다.